저는 13년식 K3 차량을 타고 있습니다. km 수 가 20만을 넘어가면서 크고작은 정비를 받고 있는데요, 그간 문제가 없던 12v 파워소켓이 갑자기 쇼트가 나버리는 문제가 갑자기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정비업에 종사하지 않는 이쪽 분야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평범한 사람이기 때문에 수리를 맡기러 또 들어가야하나...라는 고민을 지금 이 글을 검색하시는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생각해왔습니다. 다행이도 손 쉬운 자가 정비가 가능한 영역이었기 때문에 저도 크게 어려움없이 수리를 마무리 하였는데요.
k3 파워소켓, 시거잭 소켓 고장수리 퓨즈 셀프교체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방법은 파워소켓 또는 시거잭을 컨트롤 하는 작은 퓨즈를 교체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크게 퓨즈박스는 엔진룸 (차량외부를 컨트롤 하는)쪽과 차량 내부를 컨트롤 하는 퓨즈박스 2군데로 나뉘는데요.
현대차량의 경우엔 조수석 안쪽에 퓨즈박스가 있고, KIA차량의 경우 운전석 핸들 좌측 하단에 있습니다.
가볍게 탈거가 가능하기에 탈거를 해주시면, 친절히 각 부위별 설명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12V 파워소켓부분이 쇼트가 났으므로, 시가라이터쪽이 아닌 [파워 아웃렛앞]을 교체하면 됩니다.
위에는 설계도고 실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퓨즈는 손으로 쉽게 낄 수 있지만 빼는거는 퓨즈집게로 빼주셔야 원활히 빠집니다. 퓨즈집게는 어디에 있냐면...
엔진룸안에 있는 퓨즈박스에 있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트렁크 우측편 퓨즈박스안에 있습니다. 집게형태로 되어있으며
젓가락 집듯이 퓨즈를 집고 잡아당기면 쏙 빠집니다.
레고 끼듯이 끼기만 하면 되는데, 중요한건. 예비퓨즈를 정확한 위치에 끼워야 한다는점입니다. 예비퓨즈는 몇개씩이 있긴한데 각각 A가 다르므로 잘못 끼웠다간 더욱 큰 문제를 야기시키죠. 그렇다고 두려워하실 필욘없습니다. 색깔별, A숫자로 더욱 더 각인을 잘 시켜놨기 때문에...고장난거 뺀 후, 거기에 똑같이 생긴 예비퓨즈를 끼기만 하면 됩니다.
제 차량의 경우 더욱 중요했던 부분이...퓨즈가 뒤집어서 끼어줘여있습니다. 흡사 이건 + - 를 거꾸로 끼면 작동이 안되는 전자기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0이 뒤집어져 있지요? 저또한 이렇게 다시 장착을 하였습니다. 고장난 퓨즈를 확인해보니 쇼트로 인해 퓨즈 내부가 끊어져 있었습니다.
예비퓨즈가 없어서 구매를 해야하는 경우는?
예비퓨즈는 모든차량에 다 구비는 되어있지만, 끼는 도중 차량내부로 떨어트려 분실을 했거나 부셔진 경우 이미 소모하신 경우에는 기아(현대)부품 대리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아니면 인터넷에서도 구비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구매가 더욱 저렴하긴 한데, 워낙 잘안쓰는 부품인지라...택배비가 큰 단점이 있네요.
퓨즈는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뉘며 제 차량의 경우 LP-MINI 사이즈였습니다. 예비퓨즈가 있기 때문에 구매는 안하고 정보 공유차 인터넷 판매페이지 경로 안내드립니다. (※연식에 따라 퓨즈 사이즈가 다를 수 있으므로 꼭 본인차량의 퓨즈모양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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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좋은건, 가까운 기아자동차 부품 대리점을 내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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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손톱보다 작은 이 작은퓨즈하나의 고장이 큰불편과 많은 공임비 지불을 야기시킬뻔 했는데 모쪼록 셀프교체를 통해 문제가 잘해결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무조건 카센터를 방문하시지 마시고 가벼운 경정비는 스스로 해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